퀴지보 [KWYJIBO]는 유명 애니메이션 심슨가족 (The Simpsons)에서 만들어 낸 용어입니다. 심슨가족 시즌 1 2화 '천재 바트 (Bart the Genius)'에서 심슨 가족들은 영어 단어 맞추기 게임인 스크래블을 합니다. 스크래블이란 각자 주어진 알파벳 블럭들을 이용하여 단어들을 만드는 보드게임으로 상대방이 만든 단어에 연결시켜야 하며 길이가 길수록 점수를 많이 얻는 게임입니다. 가족끼리 스크래블을 하는게 불만스럽고 귀찮았던 바트는 자기 순서가 되자 가지고 있는 알파벳 블럭들을 전부 사용하여 KWYJIBO라는 있지도 않는 단어를 만듭니다. 있는 블럭들을 전부 사용하여 기본점수 22점 + 점수 3배 + 50점 = 116점을 만들고 자기가 이겼다고 도망치려는 바트.

바트 : K-W-Y-J-I-B-O... 퀴지보. 22 점 더하기... 3배단어점수 더하기.. 단어 전부 사용했으니까 50점! 게임 끝!! 해방이다..

호머 : 잠깐만, 이 사기꾼! 퀴지보가 뭔지 말하기 전까진 아무대도 못 갈줄 알아!

바트 : 퀴지보요? 그러니까.. 크고 멍청한 턱없는 북미 대머리 침팬지요..

마지 : 인내심도 별로 없단다.

호머 : 이 녀석이..!

바트 : 으악, 퀴지보가 풀려났다!

퀴지보는 컴퓨터 바이러스인 '멜리스 웜' 개발자의 별명이고 요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수제 옷 회사 이름이기도 하고 미국 중부지역에서 활동하는 일렉트릭 재즈 밴드의 이름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만약 보드게임에서 심슨 버젼 스크래블을 하게 된다면 단어 KWYJIBO를 사용해도 점수 인정이 된답니다. 미국에서 심슨의 영향이 크긴 큰 모양이네요.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단어가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호머의 D'oh는 웹스터 사전에도 실렸답니다.

Posted by 제타군
,